이번 포스팅에서는 홍차(black tea)을 효능, 부작용, 하루 섭취량, 먹는법, 보관방법에 대해서 알아보고자 합니다.

홍차이란

홍차는 금황(金黃, 줄여서 '홍')이라는 쑥, 사이가리, 모자이크 등의 차채송에 사용되는 다이카푸라 과일잎으로 식물학상으로는 차나무라고 하여 Camellia sinensis라고 불립니다. 홍차의 맛이 신, 씁, 단, 싱, 쓴 등의 다양함과 독특한 향과 미미한 단맛이 있습니다.

 

홍차는 솔로몬 제도, 말레이시아 및 베트남에서 심각하게 바다 속에서 재배가 이루어지고 있습니다. 홍차는 비타민 C, 칼슘, 펜틸렌산 등이 담겨 있으며, 인슐린, 당뇨 및 혈압 개선, 인간의 노화 지연 및 면역계 유지 등 건강상의 이점이 있다고 합니다.

 

 

홍차 효능

홍차는 다량의 비티민 및 아미노산 성분으로 우리 몸의 면역체계를 강화시켜 외부의 세균 및 바이러스와 같은 물질에 대항하는 면역력을 기르는데 도움을 줍니다.

 

폴리페놀 성분이 풍부하여 우리 인체를 늙고 병들게 하는 주요 원인인 활성산소를 제거하는 항산화 작용이 뛰어납니다. 홍차는 카페인 성분이 있어 신경 이완을 시켜주는 작용을 하고 스트레스 해소 및 심신안정에 도움을 줍니다.

 

고혈압 및 심장병등 각종 심혈관질환을 예방하는데 도움을 주며, 폴리페놀 성분이 LDL 수치를 낮우어 주고 염증 및 나트륨 성분을 체외로 배출시켜주는데 도움을 줍니다.

 

홍차는 불소 성분이 함유가 되어 있어 가글하는 불소와 같은 성분이 있어 이는 불소성분으로 입안의 세균을 없애주고 살균작용을 도와주어 구강건강에 도움을 줍니다.

 

홍차는 오랜 역사를 보유한 한국의 전통 차로 인기가 높습니다. 홍차는 다양한 셀레늄, 알루미늄, 비타민 A 등을 풍부하게 함유하고 있어 신진대사와 뼈 건강, 간건강, 간 기능에 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또한 홍차의 특유의 담백한 맛과 약한 다크 초콜릿과 비슷한 미디엄 단맛이 생기면서 맛에 더욱 자연스러움이 있는 특성을 자랑합니다.

 

또한 홍차는 비타민 C가 가득하여 면역력 강화에도 효과적이고 염증 억제 작용과 안전한 다이어트 도움 등의 응급 치료 효과가 높이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그러므로 홍차는 여러 가지 이점을 얻을 수 있는 가장 좋은 방법입니다.

 

홍차 부작용

홍차 부작용은 식중독과 같이 강한 중독성 문제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과도한 섭취는 심장 박동 과도한 변화와 신장 수축으로 인한 뇌병변과 같은 급성 뇌간 질환에 위험할 수 있습니다.

 

또한 침대에 잘 자지 못하거나 놀랄 때 수면 밀림이 발생할 수도 있습니다. 다른 기관별 부작용은 소화기 문제, 간 질환, 신경기능 면역기능 저하 및 신경증 등이 있습니다. 그밖에 심장 병인 고혈압과 심근경색 발생 등 다양한 심장 질환과 같은 병증을 일으킬 수 있습니다. 따라서 홍차를 음료로 섭취할 때는 너무 자주 또는 빠른 시간내에 과도하게 마시지 말고, 적절한 양을 섭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홍차 하루 섭취량

매일 마시는 홍차의 양은 개인에 따라 다를 수 있습니다. 일반적으로는 하루에 최대 3-4 컵의 홍차를 마시길 권장합니다. 다만, 개인의 연구 상태 등 연관 상황에 따라, 더 많거나 덜 마시길 권장합니다. 일반적으로 간단한 홍차는 매일 마시더라도 건강에 문제가 없는 것으로 사료됩니다.

홍차 먹는법

1. 홍차를 준비합니다.

2. 신선한 물을 끓여 줍니다.

3. 한줌의 홍차를 뜨거운물에 넣어 녹여5분정도 우려골프 주세요.

4. 녹인 홍차는 차근차근 녹인걸 제거하고 남은 차를 통통하게 씹거나 섞어줍니다.

5. 완성된 홍차를 먹을 수 있습니다.

홍차 보관방법

1. 찻잎 홍차는 선에서 장맛의 홍차를 즐길 수 있는 홍차입니다. 이는 일반 홍차와는 다르게 보관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2. 찻잎 홍차는 냉장고 또는 실온 장소에 직사광선이 들지 않는 곳에 보관하세요. 직사광선 노출은 홍차의 감미료 방부를 훼손하기 때문에 부적절합니다.

 

3. 깊고 긴 소나무 상자, 납기 상자 등을 사용하여 차 먹기 바로 전까지 냉장고 또는 실온 장소에 보관하세요. 가능하면, 스티로폼 등을 사용하여 독립적으로 보관하는 것이 좋습니다.

 

4. 홍차의 원료가 부패하거나 기근 때문에 곰팡이가 생기면 아껴쓰길 바랍니다. 이는 방지 및 먹을 수 있는 가치를 유지하기 위함입니다.

 

5. 냉장고 또는 실온 장소에 보관된 찻잎 홍차는 가급적 일주일 이내로 즐기는 것이 좋습니다. 즉, 착장한 홍차는 먹기 적합하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이상 홍차(black tea)의 효능, 부작용, 하루 섭취량, 먹는법, 보관방법을 정리해 보았습니다.

 

좋은 정보로 다시 찾아뵙겠습니다.!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