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본적으로 모든 엑셀 버전의 경우에 셀과 칸이 나누어져 있어 표를 만들기 위한 기본틀이 갖추어져 있으며 셀과 칸을 나누기 위해서는 두가지 형식으로 생각할수가 있으며 행과 열을 삽입하여 하나의 셀을 추가하거나 병합된 셀을 원래되로 되돌려 놓을수가 있답니다.

 

엑셀의 경우에는 하나의 열과 행에 두개의 셀이 들어갈수가 없으므로 두개의 셀을 하나의 셀로 병합하는 것이 가능하지만 두개의 텍스트 데이터 내용을 하나로 병합하는것은 안되므로 각각 나누어서 데이터를 입력해야 합니다.

 

■ 그렇기 때문에 행또는 열을 사입하여 데이터를 추가하거나 필요하지 않은 칸을 삭제하여 주기도 합니다. 행이나 칸을 아래와같이 블록처라하여 새로운 셀을 삽입해 보도록 합니다.

 


■ 새로운 행이나 새로운 칸을 나누고자 한다면 블록처리한 셀을 마우스 우클릭하여 메뉴에서 '삽입' 을 선택하게 되면 블록처리된 셀 바로위에 새로운 셀을 추가할수가 있습니다.

 

 

■ 세로줄도 마찮가지로 칸을 나누어주기 위해서 맨위쪽의 알파벳을 선택하여 블록처라한후에 마우스 우클릭을 하여 '삽입' 을 선택을 합니다.

 

 

■ 아래와같이 새로운 행열이 추가된것을 확인해 볼수가 있답니다. 이같이 가로줄 또는 세로줄을 추가하여서 사용자가 원하는 엑셀 시트를 원하는데로 나누어주는것이 가능합니다. 

 

 

■ 또다른 방식으로는 여러개의 셀을 하나의 데이터로 합치고자 한다면 병합기능을 사용할수가 있으며 아래의 그림과 같이 여러개의 셀을 블록선택합니다.

 

 

■ 여러개의 셀을 하나의 데이터르 합치기 위해서는 엑셀의 도구모음에서 '병합하고 가운데 맞춤' 를 선택하여 여러셀을 한개의 셀로 만들고 데이터를 중앙으로 정렬시켜주게 된답니다.

 

 

■ 아래와같은 결과값을 보게되면 여러개의 셀이 하나의 셀로 병합이 된것을 확인해 볼수가 있답니다. 반대로 한개의 셀을 분할해 보고자 합니다.

 

 

■ 이미 병합된 하나의 셀을 선택하여 도구모음에서 마찮가지로 병합하고 가운데 맞춤 메뉴에서 '셀 분할' 을 선택하게되면 셀분할이 되어 나누어지게 된답니다.

 

 

위와 같이 엑셀의 셀 나누기는 셀삽입과 셀병합 두가지 기능으로 표를 만들면서 셀을 합치거나 나누기를 해줄수가 있답니다. 어려운 내용이 아니므로 기초를 배우는과정에서 꼭 필요한 기능이므로 익혀두어야 겠습니다.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