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즘에는 문서작성 프로그램들이 버전이 올라가게 되면서 서로간에 호환성이 좋아서 동일한 문서파일을 다른 앱으로 불러오기도 한답니다. 업무를 보면서 자주 사용하는 엑셀의 경우에 다른 회사에서 한글문서로 만들어둔 파일을 엑셀로 불러와야 하는경우가 종종 발생할수가 있답니다.
엑셀파일의 경우에 텍스트문서로 저장하여 다른문서앱으로 불러와 저장할수가 있는 반면에 그와 반대로 한글파일을 엑셀로 불러올수가 있답니다.
참고로 오피스에서 저장한 문서의 경우 매우 낮은 버전만 아니라면 호환성이 좋은 편이므로 확장자가 다른 모든 문서파일의 경우 변환하기 위해서 단순하게 문서를 복사(Ctrl+C) 를 하여 다른 문서 프로그램을 열고 붙어넣기(Ctrl+V)를 하여 저장을 해주어도 된답니다.
단순히 텍스트만을 옮긴다면 모를까 이렇게 저장을 하게 된다면 표나 이미지가 깨지는 현상으로 인해 여러번의 편집을 해야하는 번거로움이 있답니다.
■ 때문에 다른 파일형식으로 저장을하여 엑셀에서 불러올 경우에 원본문서의 일반 텍스트나 표 모두 같은형식으로 불러올수가 있답니다. 아래의 예제는 한글문서의 텍스트와 표를 엑셀로 변환하여 불러온 것입니다.
■ 한글파일을 엑셀로 변환하고자 한다면 파일 형식을 변환해서 열어야 하므로 먼저 '파일 > 다른 이름으로 저장하기' 를 선택합니다.
■ [다른 이름으로 저장하기 창]을 불러왔다면 파일형식은 반듯이 '인터넷 문서(htm)' 형식으로 저장해 두어야 합니다. 나중에 엑셀로 다시 불러와야하므로 파일 이름과 저장한 위치를 기억해 놓아야 합니다.
■ 저장을 누르면 '인터넷 문서 종류 창' 이 나타나게 되면 문자 코드 선택을 '한국(KS)' 로 선택하여 확인을 눌르면 저장이 완료가 된답니다.
■ 이제 저장한 한글 파일문서를 엑셀로 열기만 하면 된답니다. 아래와같이 엑셀을 열고 '파일 > 열기' 를 선택하여 줍니다.
■ 파일형식을 한글.HTM 파일로 저장해 두었던 폴더내에서 찾아서 아래의 예제와같이 선택하여 '열기' 를 하여 파일을 불러옵니다.
■ 한글에서 저장해 두었던 문서가 그대로 엑셀로 변환된것을 확인해 볼수가 있답니다. 이제 셀 넓이와 높이등을 적절하게 조절하여 주시면 된답니다.
■ 엑셀에서 저장하고자 한다면 '다른 이름으로 저장 > Excel 통합 문서' 로 저장하면 한글문서를 엑셀파일로 저장을 할수가 있답니다.
기존의 한글문서에서 열었던 파일을 엑셀에서 원본과 비슷한 형태로의 저장이 가능합니다. 그냥 붙어넣기를 한다면 원본의 형태가 없이 내용만 복사가 되지만 파일을 변환후에 불러와서 열었을때라면 어느정도의 형태를 갖추고 있으므로 약간의 편집을 거처서 저장을 해주면 된답니다.
최근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