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금은 전세계적으로 물가는 상승하고 금리가 오르면서 인플레이션(물가상승) 시기라고 할수가 있으며 이러한 원인은 몇년동안 이어져온 코로나 대유행, 금리인상, 전쟁이 한꺼번에 겹친상황이기도 합니다.

 

목차

     

    1. 인플레이션이란? 

    물가상승을 뜻하는것으로 단기적으로 '급속한 물가상승' 을 말하는것이기도 합니다. 특히 서민들이 필수로 이용하는 생필품(식료품, 의류, 교통비, 에너지 비용)과,  원자재 가격이 올라가게 됩니다.

     

    특히, 최근에 들어서 기사나 뉴스를 보면 인플레이션이 올해 2022년 여름부터 본격적으로 시작되며 내년 2023년까지 이어지게 되어 물가상승, 유가상승, 금리상승으로 인하여 서민들의 부담이 가중이 된다고 합니다. 

     

     

     

    2. 인플레이션이 발생되는 이유

    몇년동안 꾸준한 부동산 가격 상승으로 인하여 거품시장이 형성이 되었으며 때문에 정부에서는 대출을 억제하고 금리인상의 정책을 집행하여 자금을 회수하는 정책이 집행되기도 합니다.

     

    대표적인 원인으로 코로나 펜데믹과 전쟁등으로 원유가격과 물가가 오르게 되면서 '스태그플레이션(경기침체) + 인플레이션(물가상승)' 을 우려되기도 하며 정부에서는 물가, 원유상승을 최대한 낮추기 위해서 많은 노력을 하고 있지만 어려운상황이기도 합니다.

     

     

     

    3. 인플레이션시대의 부동산 투자

    물가가 오르고 실물자산의 가치가 오르지만 소비, 투자는 오히려 줄어들게 되므로 변동성이 큰 부동산은 피하는것이 좋습니다. 또한, 대출이 어렵고 금리는 높아지므로 현금 보유자들이 유리할수가 있습니다.

     

    하지만 화폐가치가 떨어질것 우려되어 안전자산을 선택하기 위해서는 부동산 중에서도 안정성이 높은 부동산에 투자해야 할것이며 이외에도 달러, 금등의 안전자산을 선택하려는 경향이 높아질수가 있습니다.

     

    올해들어서 인플레이션(물가상승)을 우려하여서 정부에서는 지속적으로 금리는 올리고 대출은 막으면서 이미 거품이 많은 부동산의 경우에는 하락세를 보이고 있기도 합니다.

     

     

     

    4. 금리가 인상되면 투자 방향은?

    금리가 인상이 되면 안전자신으로 금의 가치는 올라가고, 변동자산인 부동산, 주식, 코인등의 가격은 내려가거나 크게 변동하는 모습을 보이게 됩니다.

     

    때문에 인플레이션과 금리 인상이 지속적으로 이어진다면 부동산, 주식, 나스닥, 코인등은 가격변동이 크게 이루어지면서 결국 어느시점에 되어서 하락하는 모습을 보일수밖에 없습니다. 

     

     

     

    5. 스테그플레이션란?

    경기침체(스태그내이션)와 물가상승(인플레이션)의 합성어를 뜻합니다. 국민들의 소득은 줄고 실업률이 높아지며 경기침체가 지속되며 물가는 상승하는 인플레이션이 발생하는 상황으로 서민들이 먹고살기 힘든 시기를 말하기도 합니다.

     

     

     

    6. 부동산 투자방향은?

    지금과 같이 금리인상과 인플레이션이 우려되는 상황에서는 부동산의 거품이 언제 꺼질지 모르기 때문에 불안이 높아질수밖에 없으며 실제로 가격이 하락세를 보이고 있기도 합니다. 

     

    대중에서는 매수를 하라고 하지만 투자의 모든책임은 본인에게 있으며 누구도 책임을 질수가 없으므로 좀더 지켜보면서 어느시점에 부동산을  투자해야할지 고민을 해볼필요가 있습니다.

     

     

    올해 상반기가 들어서면서 이미 미국의 금리인상이 이루어졌으며 올 하반기에도 계속적으로 이어질 전망이 나오면서 주식이나 코인들의 경우 하락세를 보이고 있기도 합니다. 

     

    현재 우리나라 부동산의 경우에도 마찮가지로 몇년동안 거품이 많이 끼면서 안정적인 자산으로 꼽히는 부동산의 경우에도 하락을 염두해 두어야 하며 이럴때 일수록 리스크가 클수가 있습니다.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