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존에 잘작동하던 컴퓨터가 어느순간에 키보드가 안먹힐때가 발생할수가 있는데 이러한 현상은 여러가지 원인을 생각해 볼 필요가 있으며 노트북이나 무선 USB 연결방식의 경우 재부팅을 해도 해결이 안되는 경우가 있답니다.

 

보통 하드웨어 문제인 경우라면 새제품으로 교체를 하면 되겠지만 대부분의 경우에 소프트웨어 충돌로 인하여 먹통이 되는경우가 많으며 간단한 설정방법을 통해서 이러한 문제를 해결해 볼수가 있답니다.

 

무선 키보드 제품의 경우라면 건전지를 사용하게 되며 의외로 사용기간이 길지 않기 때문에 배터리 교체 주기가 다된것은 아닌지를 확인할 필요가 있으며 USB 연결 단자에 먼지가 많이 접촉 불량일수 있으니 청소후 다시 연결해 볼 필요가 있답니다.

 

1. 키보드 작동설정

기본 키보드 시스템 오류인 경우라면 '제어판 > 접근성 > 키보드 작동 방법 변경' 을 선택하여 토글 키, 필터 키를 비활성화 하고 '키보드 설정(B)' 에서 재입력시간, 반복속도, 커서 깜빡임 속도를 설정해 볼필요가 있습니다.

 

 

2. 터치 키보드 활성화

키보드를 당장 사용해야하는 경우가 발생할수가 있으며 이때를 대비해서 '터치 키보드' 를 활성화하여 사용하는 방법을 알아두는것이 좋답니다.  하단 작업표시줄에 마우스 우클릭하여 '터치 키보드 단추 표시(Y)' 를 선택합니다.

 

 

작업표시줄 오른쪽에 터치 키보드가 아래와같이 활성화된것을 확인할수가 있으며 클릭을 하면, 키보드가 나타나게 되어 마우스로 터치를하여 임시적으로 키보드를 사용할수가 있답니다.

 

 

3. 키보드 잠금설정

노트북의 경우 키보드 왼쪽 하든에 Fn(평션) 키가 있는 제품이 대부분이며 키보드를 잘못 누르거나 특정 소프트웨어등의 문제로 인하여서 자판이 입력이 안되는 현상이 발생할수가 있답니다.

 

키보드 상단에 위치한 F5, F11, F12(제조사에 따라서 단축키가 다름) 키을 보면 열쇠나 자물쇠 그림이 그러져 있는데 이떄에 'Fn + 자물쇠' 키를 누르게 되면 키보드를 입력하지 못하게 설정하거나 다시 사용하도록 설정하는것이 가능하답니다.

 

 

4. 키보드장치 재설치

윈도우에서는 기본적으로 연결되어진 하드웨어를 자동으로 연동하기 때문에 키보드 드라이버 오류가 발생할수가 있으므로 장치를 강제로 삭제하고 다시 재부팅하게 되면 자동으로 재설치를 하여 입력이 안될때 오류해결이 가능합니다. '윈도우키 > 장치 관리자(M)' 를 선택합니다.

 

 

장치 관리자는 윈도우 버전에 따라서 '제어판 > 시스템 > 하드웨어 및 소리 > 장치관리자' 로 불러올수가 있으며 '키보드 > HID 키보드 장치' 를 우클릭하여 '디바이스 제거(U)' 를 선택하고, 휴먼 인터페이스 장치에 노란색 느낌표까 뜬다면 제거후 재부팅합니다. 

 

 

5. ctfmon 프로그램실행

보통 키보드가 영문으로만 입력되고 한글 입력이 안되는 경우에 ctfmon 프로그램을 실행하여 오류해결이 가능하지만 키보드 입력이 안되는 경우에도 해결이 될수가 있으므로 '내 PC > 로컬디스크(C:) > Windows > System32' 경로를 찾아서 'ctfmon' 를 클릭하여 실행합니다.

 

키보드 작동설정에서는 사용자를 위한 다양한 기능을 제공하고 있지만 옵션 활성화를 되도록이면 위처럼 끔 상태로 설정해 두는것이 좋으며, 위에 설정으로 해결이 안된다면 하드웨어 문제인 경우로 키보드를 교체하는것이 속편할수가 있습니다.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