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에는 공시지가가 좀더 현실화가 되면서 일정한 금액의 아파트나 2채이상을 소유하고 있다면 시세의 % 까지 세금을 내야 하는 사항이 발생할수가 있으므로 소유하고 있는 아파트에 대한 공시가를 확인해 보기 위해서 찾는경우가 있답니다.
목차
특히 고가주택의 보유자들의 경우 2021년도에 들어서부터 세금이 높아지게 되며 예를 들어 실거래 가격이 30억원의 강남의 아파트를 보유하고 있다면 5년 뒤에는 지금의 3배 정도가 오를 전망이라고 합니다. 때문에 2주택이상, 3주택이상, 고가주택을 소유하고 있다면 종부세 과세를 확인해 볼필요가 있답니다.
1. 공시지가란?
부동산 가격의 공시 및 감정평가에 따라서 산정한 땅값을 공시하는것을 말하며 공시가에 따라서 양도소득세, 상속세, 취득세, 등록세 등의 국세와 지방세를 산정하는 기초자료로 활용이 되기도 합니다. 아파트(공동주택)의 경우라면 00동 층수에 따라서 공시지가가 달라지게 된답니다.
❚ 매년 조금씩 공시지가는 달라지며 동일한 아파트의 경우 층수나 동에 따라서 약간씩 차이가 있으므로 입주하고자할 아파트의 공지시가를 확인해 볼필요가 있답니다. 공동주택(아파트)는 기준시가로 나타나게되며 땅과 건물을 합한 가격으로 보통 아파트 시세에 비해 기준시가의 경우 60% ~ 80% 정도라고 합니다.
2. 공시가격 알리미 홈페이지
이번 포스팅에서는 자역 시, 구, 동에 따라서 아파트 공시지가를 조회하는 방법에 대해서 살펴보고자 합니다. 먼저 아래와 같이 '부동산공시가격 알리미' 를 검색하여 국토교통부 공식홈페이지에 접속합니다.
3. 공동주택 공시가격
아래와같이 국토교통부 부동산 공시가격 알리미 홈페이지에 접속을 하였다면 아파트의 경우라면 '공동주택 공시가격' 메뉴를 선택하여 열람 페이지로 이동합니다.
4. 시.군.구 도로명선택
공동주택가격 열람 페이지로 이동을 하였다면 도시, 00군, 도로명을 각각 선택합니다. 또는 건물번호 입력이나 단지명 입력으로 검색이 가능하답니다.
5. 아파트 동호수 입력 열람
단지명에 공시지가를 찾고자하는 아파트를 아래와같은 방식으로 000아파트를 선택하고 동과 호수까지 각각 입력하여 '열람하기' 단추를 누릅니다. 아파트는 동, 호수에 따라서 공시지가가 약간씩 차이가 난답니다.
6. 년도별 공동주택가격
아래와같은 예제를 보게되면 단지명, 동명, 호명을 각각 선택하여 열람해보면 아파트의 전용면적과 현재 공동주택가격을 공시기준 년도에 따라서 확인해 볼수가 있답니다.
7. 지도검색후 공지시가 열람
지도검색 탭을 선택하여서 도시 > 00구 를 선택하여 공지시가를 확인해 볼수가 있답니다.
❚ 지도를 이용한 검색방식은 주변에 주택이나 도로상황을 한눈에 파악할수가 있으며 검색방식은 동지명, 동, 호 텍스트 검색과 동일하답니다.
일반적으로 지역이나 아파트에 따라서 매년마다 공시지가가 달라지게 되며 아파트의 경우라면 년도가 지날수록 조금씩 공지시가가 올라가게 되는것이 보통이며 너무 변동이 심한 경우라면 좀더 신중하게 선택을 해야할듯 합니다.
최근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