처음에 한글로 문서를 작성하기 위해서 용지 여백, 줄높이, 자간 간격등을 미리 조절하기도 하며 본문 전체를 보기좋기 꾸며주기 위해서 사용하기도 하지만 레포트등을 작성할떄에 지정된 줄높이나 자간 간격을 맞추어 줄떄도 있답니다.
한글문서에서 자간은 글자와 글자 사이의 간격을 말하는 것으로 기본설정의 자간은 '0' 으로 되어져 있어서 수정하지 않고 사용하는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하지만 기존에 작성해 놓은 문서를 불러와보면 글자 간격이 맞지 않아서 시작줄이 넘어가서 가독성이 떨어진는 경우에 적동한 수정을 통해서 보기좋게 문서를 꾸며줄수가 있답니다.
기본제공하고 있는 용지설정이나 줄간격에 맞추어서 문서를 만들어줄수도 있지만 문서마다 꾸며주기 위해서는 여백이나 간격, 그리고 자간 간격을 조절하여 가독성을 높여 주어서 본문 내용을 잘 전달하기 위해서 보기좋은 문서로 작성해 주는것도 중요할수가 있답니다.
■ 먼저 아래의 문서예제를 보시게 되면 빨간색 박스 안의 텍스트에 자간 0, -20, +20 으로 설정해 놓은 것입니다. 자간간격이 너무 좁거나 넓으면 아래처럼 보기에도 좋지가 않답니다.
■ 자간 간격을 메뉴를 불러와서 조절해 주기 위해서는 '모양 > 글자 모양' 메뉴를 선택하여 글자모양 대화창을 불러와야 합니다. 단축키로는 <Alt + L> 키를 눌러주어도 된답니다.
또는 쉽게 자간을 설정하는 방식으로는 본문의 텍스트를 마우스로 드레그하여 블록처리한후에 우클릭하여 '글자 모양' 을 선택하여도 동일하게 불러올수가 있습니다.
■ 글자 모양 대화상자가 나타나게 되면 언어별 설정 목록에서 '자간' 기본 0 으로 되어져 있으며 사용자가 원하는 간격만큼 줄여주거나 늘려주시면 됩니다. -20 를 붙이면 자간이 20만큼 줄어들게 됩니다.
■ 자간을 -20 간격으로 줄여보니 아래의 예와같이 본문에서 블록처리한 텍스트이 글자간격이 겹쳐지면서 줄어든것을 확인해 볼수가있습니다.
■ 반대로 자간을 20% 를 적용해 보니 본문 텍스트의 자간간격이 +20% 만큼 늘어난것을 확인해 볼수가 있답니다.
■ 한글 자간 단축키 모음.
자간 늘리기는 ' art + shift + W ' 키를 누르면 +1% 간격이 늘어납니다.
자간 줄이기는 ' art + shift + N ' 키를 누르면 -1% 간격씩 줄어들게 됩니다.
' Alt + L ' 키를 누르면 글자모양 대화창을 불러오는 단축키로 글꼴, 크기, 장평, 글자 위치, 자간 간격등을 조절해 줄수가 있답니다.
최근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