엑셀문서를 만들때에는 일반적으로 숫자로 입력을 하는 경우가 대부분이라고 할수가 있지만 견적서나 입출금명세서등을 작성할여 관련 업무내역서등을 작성할떄에 좀더 명확하게 자료를 남기기위해서 한글로 표기해야하는 경우가 있답니다.

 

문서에 이미 입력되어져 있는 많은 숫자들을 일일이 한글(텍스트)로 바꿀려면 작업량이 늘어날 뿐만 아니라 많은 시간이 소요가 된답니다. 이러한 경우라면 엑셀의 간단한 함수나 셀서식등의 기능을 이용하여 한꺼번에 숫자를 한글로 바꾸는것이 가능하답니다.

 

■ 숫자로 작성된 예제로 일반적으로 많이사용하는 견적서를 아래와 같이 불러와 보면은 수량, 단가, 합계등이 숫자로 입력되어져 있는것을 확인해 볼수가 있답니다. 보통 합계는 자동합계를 이용하거나 셀을 각각 = 넣고 합계를 정리하게 된답니다.

 

 

■ 한글로 변환하고자하는 숫자를 마우스로 드레그(블록처리)하여 우클릭하게되면 메뉴가 나타나게 되는데 여기서 '셀 서식' 을 선택합니다. 또는, 단축키로 'Ctrl+1' 키를 누르셔도 셀서식 대화창을 불러올수있습니다.

 

 

■ 셀서식창이 뜨게되는데 범주에서 '기타' 메뉴를 선택하여, 형식에서 '숫자(한글)' 를 선택한상태에서 확인을 눌러주시면 됩니다.  동일한 형식으로 반대로 숫자(한자) 를 선택하면 한자로도 바꾸어 줄수도 있습니다. 

 

 

■ 아래의 예제와 같이 수량, 단가, 총 합계가 한글로 변환이 된것을 확인해 볼수가 있습니다. 하지만 뒤에 '원' 이 없어서 조금 부자연스럽다면 붙여보도록 하겠습니다.

 

■ 숫자를 한글로 변환은 하였지만 뒤에 "원" 표기가 없으면 곤란하니 돈관계는 명확하게 입력하는것이 좋으니 '원' 표시를 붙여주기 위해서는 셀서식 대화창을 불러와서 '[DBNum4][$-412]"일""금" G/표준' 사용자 지정에서 아래의 예와 같이 '[DBNum4][$-412]"일""금" G/표준"원"' 을 붙여주고 결과를 확인해보면 '일금 삼백칠십오만원' 이 나타나게 됩니다.

 

 

일반적으로 입출금내역서나, 견적서등에 숫자를 한글로 바꿀때에 주로 사용하는 기능이므로 숫자로만 쓰다보면은 오류를 막기위한 것으로 숫자 표기를 잘못하였을때에 한글로 변환해 보면은 쉽게 확인이 가능하기 떄문입니다.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