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반적으로 병원이나 약국을 찾아가게되면은 진료를 받고자 한다면 의료보험이 적용받게 된답니다. 젊은나이떄일수록 병원을 찾을일이 많지 않아서 의료보험료를 납부하는것이 아깝게 느껴질때도 있답니다.

 

나이가 들어갈수록 병원을 찾을일이 많아지면서 보험료부담이 덜하여 좋은제도라는것을 느낄수가 있답니다.  과거에 어른들이 하는말이 조금이라도 건강할떄 건강을 챙기라는말이 참 공감이 가는것 같습니다.

 

지금은 이전과 다르게 병원에서 전산처리로 건강보험증을 확인을 하기 때문에 처음 등록할떄에 신분증만 제출해도 되므로 굳이 들고다닐 필요가 없어졌답니다. 하지만 어떠한 혜택등을 지원받기 위해서 건강보험증 사본을 제출해야하는 경우가 있답니다. 

하지만 재발급을 받기 위해서 시간을 내어 국민건강보험공단을 찾아가는것도 매우 번거로울수 밖에 없답니다. 때문에 인터넷을 통해서 건강보험증 사본 발급  진행과정을 진행해 보고자 합니다.  먼저 아래와같이 '국민건강보험공단' 을 검색하여 공식홈으로 들어갑니다.

 

 

■ 아래와같이 국민건강보험 공식홈에서는 굳이 공단을 찾아가지 않고도 인터넷을 통해서 발급이 가능하답니다. 발급을 진행하기 위해서는 '민원신청' 카테고리를 선택합니다.

 

 

■ 사업장민원 카테고리에서 '조회/발급' 메뉴를 선택하여 로그인 페이지는 일단 취소하고 자주찾는 민원에서 '건강보험증 재발급' 메뉴를 선택하여 이동합니다.

 

 

■ 진행을 하고자 한다면 인터넷 보안을 위한 PC 방화벽, 키보드보안 프로그램 설치를 진행하고 나서 공인인증서를 이용하여 로그인을 해야합니다. 

 

 

■ 재발급 진행을 위해서 아래와같이 몇가지 사항을 입력하여 주시면 된답니다. 보통 재발급 사유는 분실등을 선택하여 발송지는 가입자주소지로 선택하여 주시면 된답니다.  참고로 사본이 필요한 경우라면 프린터기로 스캔을 하여 서류로 제출용도로 사용하시면 됩니다.

 

 

■ 아래의 민원내용을 보게되면 재발급을 신청한날로부터 일반우편으로 발송이 되어지며 약 5~7일 이내로 받아 볼수 있다고 나와있지만 개인적으로 신청해본결과 3일만에 우편으로 도착을 하였답니다.

 

 

지금까지 건강보험증 인터넷으로 사본 재발급방법에 대해서 알아보았답니다. 2020년도 올해 들어서는 건강보험료 조정신청이나 다양한 혜택을 받기위해서 위처럼 발급받아 사본을 서류로 만들어야하는경우가 많아진듯합니다.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