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C를 이용해 인터넷을 사용하다보면 사용자도 모르는 경로를 통해서 악성 소프트웨어등이 등록되기도 하며 감염이 되었지만 아무런 이상이 없는것처럼 보이더라도 사용자의 정보를 누군가가 가져갈수가 있답니다.
스파이웨어(spyware)는 스파이 + 소프트웨어의 합성어로 통합되어서 불리워지며 사용자의 PC에 모르게 설치하여 중요한 개인정보를 빼내가는 프로그램을 말합니다. 통상적으로 인터넷을 통해 무료로 배포하고 있는 소프트웨어를 내려받은 경우 함께 설치될수가 있으므로 주의가 필요합니다.
마이크로소프트 윈도우(Microsoft Windows)는 자체적으로 악성 소프트웨어 제거 도구를 지원하고 있으며 윈도우Vista, 윈도우XP, 윈도우7 이상의 버전에서 실행중인 컴퓨터에 특정한 악성 소프트웨어인 스파이웨어에 감염되었는지 여부를 검사하여 발견된 감염을 제거할수가 있답니다.
■ 먼저 악성 소프트웨어 제거 도구를 불러오고자 한다면 '윈도우단추 > 실행 > mrt' 명령어를 입력하는것만으로도 윈도우에서 기본제공하고 있는 제거도구를 불러올수가 있답니다.
■ 아래와같이 Microsoft Windows 악성 소프트웨어 제거 도구 대화창이 나타나게 되면 '다음' 단추를 누르게되면 다음단계로 넘어가게 됩니다.
■ 검사유형을 보시게되면 빠른검사, 확장검사, 사용자 지정 검사 3가지로 빠른검사는 스파이웨어를 포함한 가능성이 높은 시스템 영역만을 검사를 하며 악성 소프트웨어가 발견되면 확장검사로 실행할지 묻는 메시지가 뜨게되면 확장검사를 다시 진행하는것이 좋답니다.
■ 다음으로 넘어가서 검사를 진행하게 되며 빠른검사를 진행하여도 시스템에 따라서 대략 10분가량 소요가 되며 확장검사는 30분 이상이 소요될수도 있답니다.
■ 만일 사용자의 윈도우에 제거도구가 실행되지 않는다면 마이크로소프트 공식홈에서 제공하고 있는 악성 소프트웨어 제거 도구를 내려받으시면 됩니다. 아래의 예제와 같이 '마이크로소프트 공식홈 > 검색창 > mrt' 를 입력하여 찾아볼수가 있답니다.
■ 아래의 예와 같이 다양한 목록이 나타나며 그중에서 'Removal Tool from Official ...' 를 선택하여 실행파일을 내려받을수가 있습니다.
■ Malicious Softwaer Removal Tool 도구는 윈도우 버전에 맞게 다운로드가 가능하며 특정 악성 소프트웨어 Blaster, Sasser, Mydoom 등의 감염을 검사하여 발견된경우에 제거를 합니다. 매달 한번씩 업데이트된 버전을 받을수가 있습니다.
■ Microsoft는 특정한 요일에 맞추어서 보안 상황에 따라서 이 도구를 최신버전으로 출시하고 있으며 악성 소프트웨어 도구를 실행하기 위해서는 수동으로 다운로드 센터에서 제공하고 있는 최신버전을 내려받을수가 있습니다.
참고로 마이크로소프트(Microsoft)악성 소프트웨어 도구는 바이러스 백신을 대체할수는 없으며 엄격히 말해서 감염 후에 제거를 해주는 도구이므로 최신 바이러스 백신을 따로 설치하여 사용하는것이 좋답니다.
최근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