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즘에는 윈도우10(Windows10)버전을 주로 사용하게 되면서 기존에 윈도우7 등의 사용하던 방식이나 환경이 많이 바뀌기도 하였답니다. 윈도우7 버전까지는 PC 전원버튼을 누르고 부팅시에 F5 또는 F8 키를 연타하여 누르면 고급부팅메뉴창이으로 안전모드로 진입하는것이 가능하였지만 상위버전의 경우 부팅메뉴가 나타나지 않는답니다.
윈도우10 사용자의 경우에 바이러스, 드라이버 충돌, 레지스트리 오류등의 여러가지 문제가 발생하게 되었을떄에 안전모드로 부팅하여 해결해야 하는경우가 있답니다. 지금은 시작버튼의 설정메뉴가 추가되었으며 앱방식으로 바뀌게 되면서 로그인후와 설정에 따른 안전모드로 부팅하는방식 선택이 가능하답니다.
설정으로 진입하는 방식의경우에는 윈도우10 버전에서만 추가가 되었으며 재부팅시 F4키 또는 F5키를 선택하여 안전모드로 들어가는 메뉴가 추가되어 고급시작 옵션창을 불러와서 진입하는것도 가능하답니다.
■ 먼저 부팅이된 상태에서 안전모드로 들어가고자 한다면 아래와 같이 윈도우 시작단추를 마우스로 우클릭하여 메뉴에서 '실행' 창을 불러옵니다. 실행창은 '윈도우키+R' 키를 눌러서 불러올수가 있답니다.
■ 아래와 같이 실행창을 불러와 열기(O): 검색창에다 ' msconfig ' 명령어를 입력하고 엔터를 치면 시스템 구성대화상자를 불러올수가 있답니다.
■ 아래와 같이 시스템구성 대화상자를 불러왔다면 일반탭의 시작모드 선택은 정상모드, 진단모드, 선택모드로 구성이 되어 있으며 '진단모드' 로 재부팅할경우 컴퓨터 오류나, 악성 바이러스등의 진단이 가능합니다.
■ 구성대화상자에서 '부팅'탭을 선택해보면 부팅옵션으로 '안전 부팅' 앞에 체크를 하여 적용하여 재부팅을 하게 된다면 '안전모드' 재부팅할수가 있답니다. 위 방식은 모든 윈도우 버전에서 사용이 가능하답니다.
■ 두번째 방식은 윈도우10 버전에서만 사용이 가능하며 마찮가지로 윈도우키를 마우스로 우클릭후 메뉴를 불러와서 '설정(N)' 을 선택하여 Windows 설정 대화상자를 불러옵니다.
■ 아래와 같이 설정 대화상자를 불러와서 가장 하단부분에 '업데이트 및 보안' 을 선택하여 윈도우 복구 관련 메뉴를 불러올수가 있답니다.
■ 업데이트 및 보안 메뉴에서 '복구' 메뉴를 선택후 '지금 다시 시작' 단추를 눌러, 컴퓨터를 재부팅하면 옵션목록이 나타나게 되면 F4 키를 눌러 안전모드로 들어가게 됩니다. F5 키를 누를경우 인터넷사용이 가능한 안전모드(네트워킹 사용가능)으로 진입할수가 있습니다.
■ 참고로 윈도우7 안전모드로 부팅하고자 한다면 PC 전원을 켜고 자판에서 단축키 F5 키를 연속으로 누르면 windows 부팅 관리자 화면이 나타나며 선택항목에 대한 고급옵션으로 지정하기 위한 단축키로 F8 키를 눌러주게되면 고급 부팅 옵션화면으로 이동하게 됩니다. 자판의 화살표 방향키로 ↓↑ 안전모드 를 선택하고 엔터를 치시면 된답니다.
안전모드 부팅의 경우에는 윈도우의 오류가 발생하였거나 악성코드나 바이러스에 노출된경우에 안전모드상태에서 진단을 하게되며 고급시작옵션을 통해서 USB, DVD등의 디스크를 이용해 직접부팅하여 복원하는것도 가능하답니다.
최근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