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글서식복사란? 문서에 입력되는 텍스트나 문단, 서식을 다른 텍스트, 문단, 표에 복사하여 적용하는 기능을 말합니다. 사용자가 작성하는 문서에 입력되어져 있는 텍스트의 글자모양(폰트, 글자크기, 글자색) 등을 다른 텍스트에도 똑같이 적용할수 있도록 복사하는 기능이라고 할수가 있답니다.

 

글자모양, 문단모양 등의 형식을 그대로 복사할수가 있고, 한글에서는 모양 복사라고도 합니다. 그리고 글자뿐만 아니라 표의 셀의 설정도 동일한 방식으로 복사할수가 있답니다. 이 기능을 활용한다면 문서의 양식을 더 쉽게 통일 된 양식으로의 정리가 가능하답니다.

 

좀더 쉽게 설명하자면 텍스트를 편집하는 기능으로 글자모양, 문단모양이라고 할수가 있으며 글꼴, 배경, 테두리, 개요, 문단번호, 탭, 여백등의 이러한 명령이나 서식을 하나로 합쳐서 스타일이라고 합니다.

 

 

■ 특정한 텍스트에 글자모양/문단모양을 적용해 보았으며 글자모양은 맑은고딕, 크기 11, 색상 파란색 스타일로 적용을 하였습니다.

 

 

■ 메뉴에서 ' 모양 > 문단 모양' 을 선택하여 줄간격 150% 를 특정한 텍스트만 적용해 보았답니다.

 

 

■ 특정한 텍스트에 글자모양과 문단모양 스타일을 적용하였다면 다른 텍스트에 적용을 하기위해서 복사할 텍스트에 커서를 놓은 상태에서 '모양 > 모양 복사' 를 선택합니다. 단축키로는 Alt + C 키를 눌러주셔도 된답니다.

 

 

■ 모양복사 대와상자를 불러왔다면 본문모양 복사를 위해서 '글자 모양과 문단 모양 둘다 복사' 를 선택하여 '복사' 단추를 눌러서 서식을 복사할수가 있답니다.

 

 

■ 이제 복사한 서식을 적용할 텍스트를 드레그하여 블록처리한 상태에서 '모양 > 모양 복사' 를 선택하게되면 스타일이 바로 적용되는것을 확인해 볼수가 있답니다. 단축키로는 Alt + C 키를 눌러줍니다.

 

 

■ 아래의 예제와 같이 서식을 적용한 원본 텍스트와 블록처리한 텍스트가 동일한 스타일로 적용되는 것을 확인해 볼수가 있답니다.

 

 

위처럼 서식복사 기능은 장문의 문서를 작성할때에 한글을 이용한 작업이 많은 경우라면 유용한 기능으로 사용해 볼수가 있으며 양식을 가독성있게 정리하고 통일시킬때에 유용하게 활용해 볼수가 있으니 단축키 Alt + C (모양복사) 기능을 기억해 두시면 도움이 된답니다.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