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금은 파일이나 문서등 자료를 보관하거나 윈도우 부팅디스크를 만들때에도 휴대하기 간편하면서도 용량이 큰 USB 기기를 사용하는 경우가 많으며 최근들어서 기본용량이 높고 보관하기도 간편하기 때문이기도 합니다.

 

보통 USB 기기에 자료를 보관하기 위해서 포맷(초기화)를 진행해야하며 USB 포맷방식은 fat32 or ntfs 두가지 방식으로 진행이 가능하며 저장 방식이 다르므로 포맷 형식을 알고 진행하는것이 좋답니다.

 

1. usb 포맷 fat32 형식

설정없이 포맷을 할경우 기본셋팅 값으로 fat32 형식으로 진행이 되며 이 방식은 저장할 파일을 최대 4GB 까지의 용량까지 저장이 가능하므로 떄문에 용량(4GB 이하) 파일을 저장하는 경우 이 방식을 선호하며 저장된 데이터를 유지하고 NTFS 형식으로 변환도 가능합니다.

 

2. usb 포맷 ntfs 형식

ntfs 형식의 경우 용량에 제한 없이 저장할수 있는 포맷방식으로 fat32 형식과 비교할떄에 안정성은 좋은편이지만 사양이 낮은 PC  에서는 다소 속도가 떨어질수 있으며 반대로 FAT32 형식으로 변경할경우 데이터 유지가 안됩니다.

 

 

3. usb 포맷 방법

먼저 기본 포맷을 진행하고자 한다면 아래와같이 내 PC 아이콘을 선택하여 장치 및 드라이브에서 EKMEMORY(USB 메모리) 디스크를 선택후 마우스 우클릭하여 '포맷(A)' 을 선택합니다.

 

 

4. 파일시스템 레이블

USB 형식 대화상자가 나타나게되면 파일 시스템에 NAT32(기본값), NTFS 두가지 형식중에 선택이 가능하며 볼륨 레이블(L) 디스크 이름을 입력하고 빠른 포맷(Q) 체크후에 시작단추를 눌러 포맷이 진행됩니다.

 

 

5. 파일 시스템 속성

포맷이후에 결과값을 확인하고자 한다면 USB 디스크 우클릭하여 '속성(R)' 을 선택후에, 파일 시스템 형식, 사용 가능한 드라이브 공간 확인이 가능합니다.

 

 

6. USB 포맷 오류(완료할수없습니다.)

위처럼 마우스 우클릭하여 포맷을 할려고 하였지만 '포맷을 완료 할수 없습니다.' 라는 문구창이 나타나게 되면 디스크 초기화, 파티션지정이 안된것 입니다.

 

 

7. USB 초기화 파티션지정

실행창에 ' diskpart ' 를 입력하여 실행을 하면, 이떄에 관리자 권한을 묻게 되며 예(Y) 버튼을 눌러주시면 됩니다.   실행창을 불러오고자 한다면 윈도우 키 + R 단축키를 동시에 눌러주시면 됩니다.

 

 

8. 프론프트창 초기화하기

첫번째, 프롬프트창을 불러왔다면 ' list disk<엔터> ' 를 입력하여 포맷할 USB를 찾습니다. 
두번째, ' select disk 3 <엔터> ' 로 USB 드라이버를 선택하고, 여기서 숫자 3 은 USB 디스크 번호입니다.(사용자 PC 에 따라서 디스크 번호가 다를수 있습니다.)


세번째, ' clean <엔터> ' 를 입력하면 디스크를 초기화 합니다.
네번째, ' create partition primary <엔터> ' 를 입력하여 지정한 디스크 파티션을 생성합니다.


다섯째, ' format fs=ntfs quick <엔터> ' 입력하여 포맷이 끝나며 ntfs로 할지 fat32로 할지 선택하는 영역이며 quick 는 빠른포맷 명령어 입니다.
여섯쨰, ' exit <엔터> ' 를 입력하면 마치게 됩니다.

 

위처럼 USB 포맷을 진행할수 없는 경우라면 초기화, 파티션지정을 통해서 포맷을 완료할수가 있으며 초기화를 완료하고 나서 다음부터는 윈도우에서도 포맷과 형식변경이 가능하게 됩니다.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