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반적으로 우리가 1인이상의 사업장에 근무를 하게 되면 국민연금, 건강보험, 산제보험, 고용등 4대보험은 기본적으로 자동가입을 하게 된답니다. 보통 금융관련 서류를 요구하는 경우 4대보험 가입증명서를 요구할떄가 있답니다.

 

목차

     

    이전에는 해당하는 공단에서 직접 하나씩 일일이 신청을 해야하였지만 지금은 하나로 통합이 되면서 한꺼번에 컴퓨터만 있다면 손쉽게 발급을 받을수가 있게 되었답니다. 직접 공단에 문의하거나 찾아가지 않고도 인터넷만 된다면 어디서든 간단하게 신청하여 바로 발급이 가능하답니다.

     

    1. 4대보험 인터넷 발급시 필요한장비

    4대보험을 인터넷을 통해 발급을 진행하기 위해서는 컴퓨터와 인쇄가 가능한 프린터가 있어야 하며 프린터가 없는 경우라면 PDF파일로 저장을 해둘수가 있답니다. 혹시라도 PC와 프린터가 없다면 고용지원센터에 직접 신분증을 들고 찾아가면 발급을 해주기도 하니 참고하시면 될듯합니다.

     

    2. 4대보험제도란 무엇인가

    우리나라 4대보험제도는 업무상의 재해에 대한 산업재해, 질병과 부상에 대한 건강보험, 노령등에 대한 연금보험, 실업에 대한 고용보험 제도를 말하며 근로자라면 누구나 의무가입이 되어지게 된답니다.

     

    4대보험제도란

     

    3. 4대보험 정보연계센터 홈페이지

    4대보험 인터넷발급발급을 받고자 한다면 먼저 아래와같이 '4대사회보험 정보연계센터' 공식홈페이지를 통해서 간단하게 발급이 가능하답니다.

     

    4대보험 저보연계센터 홈페이지

     

    4. 증명서 발급 메뉴

    아래와같이 4대사회보험 공식홈페이지에 접속을 하였다면 상담네뉴에서 ' 증명서발급 -> 증명서(가입내역확인) 신청/발급 ' 을 선택하거나 '개인 비회원 로그인' 단추를 선택합니다.

     

    증명서 발급 메뉴

     

    ■ 이용약관등에 각각 체크를 해주어야 하면 개인 비회원으로 로그인을 진행하기 위해서는 은행에서 발급받은 공인인증서로 인증을 해주어야 한답니다.

     

    이용약관 체크

     

    5. 가입자내역서확인 신청

    개인용도 사용을 하고자 한다면 '가입자가입내역확인서' 를 선택하여 신청단추를 누르면 됩니다. 4대보험 증명서의 경우에는 현재 시점의 자료만 발급이 가능하며 과거시점의 자료는 해당공단에 요청하라는 문구가 나타납니다.

     

    가입자내역서확인 신청

     

    6. 가입내역확인 발급

    증명서 상세내역이 나타나며 처리기관에서 출력할수있는 처리 가능여부등의 확인이 가능하며 '출력' 단추를 누르면 4대보험 가입자 가입내역확인서를 볼수가 있으며 인쇄를 하거나 프린터가 없다면 PDF파일로 저장해 두시면 된답니다.

     

    가입내역확인 발급

     

    지금은 위처럼 각 공단이 연계가 되어 통합이 되므로 한꺼번에 4대보험 가입증명서를 인터넷을 통해서 발급받을수가 있답니다. 참고로 현재 사업장에 근로자로 근무를 해야하며 예전에 다녔던 사업장의 자료는 발급이 되지 않는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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