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즘에는 주위만 둘러봐도 어디를 가든지 도로에 자동차가 많이서 복잡한 도심에 운영하기가 부담스럽기도 하답니다. 과거에만 하더라도 도시를 제외하고 주말을 이용하여 나들이를 가면 그리 번잡하지는 않았답니다.

 

목차

     

    개인이 차량을 소유하고 있다면 필수로 자동차 보험은 가입을 해야하며 매년마다 갱신을 하거나 다시 가입을 해야 한답니다. 가끔 모르고 자동차보험 가입을 못했을경우 벌금이 부과될수가 있으니 지금은 선택이 아니라 필수입니다.

     

    일년이 다되어서 갱신되는 날짜를 잊어버렸다고 하더라도 그 날짜가 다가오게 되면 일반적으로 우편이 날라오거나 문자로 통보를 받게되므로 모르고 넘어가는 경우는 거의 없답니다.

     

    1. 자동차민원 대국민포털 홈페이지

    하지만 혹시라도 갱신날짜를 잊어버렸거나 가입이 되어있다는 증명서가 필요한 경우라면 아래와같이 '자동차민원 대국민포털' 홈페이지에서 조회를 하여 가입상태나 기간등의 확인이 가능하답니다.

     


    ■ 아래와같이 자동차민원 포털 홈페이지에 접속을 하였다면 먼저 '토탈이력조회' 카테고리를 선택합니다.

     

     

    2. 본인차량조회

    참고로 자동차민원의 경우 나라에서 운영하고 있는 대국민포털이며 자동차관련 정보를 조회해 볼수가 있답니다. 먼저 왼쪽메뉴에서 '본인차량조회' 를 선택하여 사용자의 '자동차등록번호' 를 입력합니다.

     

     

    3. 사용자 확인하기

    참고로 온라인민원의 경우에는 사용자를 증명하기 위한 온라인 인증서가 필요하답니다. 인증을 하면 사용자 차량정보를 조회해 볼수가 있답니다.

     

     

    4. 본인차량 조회하기

    인증절차를 진행하였다면 사용자의 자동차등록번호, 차명, 차종, 용도, 상세용도, 최초등록일자등이 나타납니다. 여기서 가입한 자동차보험 이력을 조회하고자 한다면 '자동차등록번호' 를 선택합니다.

     

     

    5. 세부적인 사항 조회

    세부적인 사항을 조회하기 위해서는 토털이력 수수료를 결제해야 한답니다. 아래와같이 '수수료 안내 자세히 보기' 를 선택합니다.  이전에는 바로 조회가 가능하였지만 2020년 기준으로 약간의 수수료가 들어가네요.

     

     

    ■ 이용안내에 동의를 하고 항목선택에서 '의무보험가입정보' 앞에 체크를 하여 다음단계로 넘어갑니다.

     

     

    6. 자동차 용도 종목 기간확인

    아래와같이 자동차등록번호, 용도, 가입한회사, 보험종목, 기간등이 나타나게 된답니다.  혹시라도 이력이 나타나지 않는다면 과태료가 부과될수가 있으므로 지금이라도 가입을 해야 한답니다.

     

     

    참고로 자동차민원 포털 홈페이지의 경우에는 시간과 상관없이 확인이 가능한것으로 알고 있지만 혹시라도 조회가 안되는 경우라면 평일 오전9시 부터 ~ 오후 6시 전까지 이용해 볼수가 있답니다.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