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용자가 PC를 사용하면 하드디스크나 SDD 안쪽부터 바깥쪽까지 파일을 기록하여 저장하게 되며 새로운 자료나 프로그램을 설치하기도하고 삭제하기를 반복하게 된답니다. 이러한 일을 반복하면 점차 디스크 플래터 위에 포맷당시에는 잘 정리가 되지만 시간이 지나면서 깨지기 시작을 합니다.

 

때문에 디스크 조각모음을 진행하여 쓰는 공간과 안쓰는 공간을 정리할 필요가 있답니다. 조각모음을 진행하여 윈도우 최적화나 프로그램 속도를 조금이라도 향상하는데 도움이 될수가 있답니다.

 

요즘에는 하드디스크대신에 SDD 디스크를 주로 사용하여 조각모음을 하지 않아도 빠른부팅속도를 유지하지도 HDD와 마찮가지로 주기적으로 조각모음을 통해서 최적화를 유지하는것이 좋답니다.

 

디스크 조각모음 하는법

 

1. 로컬디스크 속성

첫번째, 방식은 윈도우10 버전 기능에서 제공하고 있는 자체 디스크 조각모음을 진행하고자 한다면, '내 PC' 를 선택하여 '로컬 디스크 > 마우스 우클릭 > 속성(R)' 메뉴를 선택합니다.

 

로컬디스크 속성

 

2. 도구 조각 모음 최적화

아래와같이 로컬 디스크 속성 대화상자를 불러왔다면 '도구' 탭 에서 드라이브 최적화 및 조각 모음 메뉴에 '최적화(O)' 단추를 선택하여 주시면 된답니다.

 

도구 조각 모음 최적화

 

3. 드라이브 최적화

아래와같이 드라이브 최적화 대화상자를 불러왔다면 조각모음 하고자하는 드라이브 C, D, E 등을 선택하여 '최적화(O)' 단추를 누르면 됩니다. 현재상태(0% 조각남) 은 굳이 진행하지 않아도 된답니다. 

 

드라이브 최적화

 

4. 조각모음 프로그램

두번째, 조각모음 프로그램을 이용해 볼수가 있으며 좀더 세부적이며 불량섹터 정리, 빠른조각모음이 가능합니다. 먼저 구글 포탈등에서  'Auslogics Disk Defrag' 를 검색하여 공식홈에 접속합니다.

 

조각모음 프로그램

 

■ 공식홈에서 Disk Defrag Free 는 영문버전으로 한글을 지원하고 있지는 않지만 사용방법은 그다지 어렵지 않습니다. 아래와같이 'FREE DOWN.....' 단추를 선택하여 설치파일을 내려받습니다.

 

설치파일

 

5. Disk Defrag 설치

현재 2020년 03월을 기준으로 Disk Defrag 9 버전이며 'Agree and install' 단추를 눌러 설치를 진행할수가 있으며 한글지원이 안되므로 영문버전으로 설치를 할수가 있답니다.

 

disk drfrag 설치

 

6. Disk Defrag 조각모음실행

설치를 마치고 실행을 하게되면 아래와같은 인터페이스로 로컬 디스크를 선택하여 Analyze(분석), Defrag(조각모음), Defrg&Optimize(조각모음 및 최적화),  Quick Defrag(빠른조각모음) 메뉴중에 선택하여 진행을 하시면 됩니다.

 

disk defrag 조각모음실행

 

조각모음이 완료가 되면 하단에 상세한 진행상태를 확인할수가 있으며 디스크 섹터에서 빨간색이 많을수록 조각이 많이 난것이며 조각모음 파일수, 소요시간등의 확인이 가능하답니다. 이상으로 윈도우10 디스크 조각모음 하는법 두가지방법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