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반적으로 컴퓨터(PC)를 사용하다보면 가끔씩 예상하지 못한 심각한 오류가 발생할수가 있으며 PC를 사용중에 자주 재부팅이 되어지거나 파란색화면의 블루스크린창이 뜨게 되어 멈추어 버리는 경우가 간혹가다 발생합니다.

 

주요한 원인으로는 하드웨어(주변기기, 하드디스크)적인 경우이거나 소프트웨어가 깨짐으로써 오류가 발생되는 경우이며 윈도우 재설치를 통해서 복구도 가능하지만 하드웨어 오류라면 근본적인 원인을 찾아야만 합니다.

 

보통 윈도우를 잘 사용하는 중에도 갑지기 PC의 멈춤현상의 경우에도 하드디스크에 문제가 있는 경우에 발생할수가 있으므로, 윈도우 자체기능으로 간단하게 디스크 오류가 자주 발생한다면 디스크 검사, 복구를 진행하여 해결해 볼수가 있답니다.

 

 

1. 로컬 디스크 속성

윈도우10 버전에서 드라이브 오류를 검사하고자 한다면 아래와같이 '내 PC' 에서 '로컬 디스크 > 마우스 우클릭 > 속성' 메뉴를 선택하여  속성 대화상자를 불러옵니다.

 

로컬 디스크 속성

 

2. 도구 검사

아래와같이 로컬디스크 속성 대화상자를 불러왔다면 '도구' 탭에서 '검사(C)' 단추를 선택하여 드라이브에 파일의 시스템 오류가 있는지를 검사하여 오류가 발견되었을때 수정여부를 결정하여 복구를 진행합니다.

 

도구 검사

 

3. 드라이브 검사

오류 검사 대화상자가 나타나게 되면 '드라이브 검사' 를 진행하여 '검사중...' 이 진행되며 보통 10분안에 검사를 완료할수가 있지만 오류가 발견이 된다면 좀더 많은 시간이 소요가 될수도 있답니다.

 

드라이브 검사

 

4. 드라이브 복구완료

검사 진행을 완료하였다면 아래와같이 '드라이브를 성공적으로 복구했습니다.' 라는 문구가 나타나며 '닫기' 단추를 눌러서 하드디스크 복구가 완료가 된것입니다.

 

드라이브 복구완료

 

5. 안전모드 실행

하지만 하드디스크 오류로 인해서 부팅조차 어려운 상태라면 본체를 켜고 다시시작시 단축키 'F8' 키를 연타로 누르고 안전모드 상태로 들어간후에 위와 동일한 방식으로 진행을 해주시면 된답니다. 

 

참고로 그래도 오류해결이 안되는 경우라면 하드웨어에 먼지가 많이 들어가서 접속불량일수가 있으므로 본체를 분리하여 주변기기의 먼제를 제거해 보는것도 하나의 방법이 될수가 있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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