엑셀 표를 작성하더보면 용도에 따라 불러온 문서를 편집해야 하거나 수정해야하는 경우 다른 문서로 자료를 옮기고자 할떄에 가로 표를 세로 표로 데이터를 변경해 주어야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다량의 표 문서를 일일이 가로 표를 세로로 바꾸어 주기 위해는 수작업으로 하게되면 매우 번거롭기도 하고 많은 시간이 소요가 되지만 선택하여 붙여넣기 기능을 활용한다면 빠른 편집도 가능하답니다.
■ 불러온 예제문서를 이용하여 단축키를 이용하여 가로 표를 세로 표로 변경해 보고자 합니다. 먼서 표에서 하나의 셀을 선택한 상태에서 ' Ctrl+A ' 단축키를 누르면 모든 표가 선택이 된답니다.
■ 표를 선택하였다면 ' Ctrl+C ' 단축키를 눌러서 아래와같이 복사를 합니다. 또는, 표를 마우스로 전부 드레그하여 복사할수가 있지만 다량의 문서를 편집하기 위해서 단축키를 사용하는것이 빠릅니다.
■ 가로와 세로를 바꾸고자하는 표를 선택후 복사를 하였다면 옮겨넣기 위한 공백 셀을 선택하거나 다른시트(Sheet2)의 셀을 선택하여 ' 붙여넣기 > 선택하여 붙여넣기(S) ' 를 선택하여 설정 대화상자를 불러옵니다.
■ 아래의 예제와 같이 선택하여 붙여넣기 대화상자를 불러왔다면 ' 행/열 바꿈(E) ' 앞에 체크를 하고 확인 단추를 누르면 됩니다. 상황에 따라서 수식, 값, 테두리만 제외한 값만 체크할경우 특정 값만 나태낼수도 있습니다.
■ 결과물을 보게되면 아래와같이 가로 세로 데이터가 변경되어서 붙여넣기가 된것을 확인할수가 있답니다. 참고로 수식이나 함수가 포함된 값의 경우에는 데이터 일부분이 깨질수가 있으므로 따로 수정을 해야 합니다.
이같이 엑셀 가로세로 바꾸기는 단축키와 붙여넣기 기능만 알고 있다면 쉽게 변경이 가능합니다. 실제로 엑셀로 사무업무를 보다보면 다양한 데이터 값이나 수식, 함수가 포함된 표가 많으므로 많은 연습이 필요하기도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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