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즘에는 가정이나 사무실에서 여러대의 컴퓨터를 사용하는 경우가 많아지게 되면서 한개의 프린터기를 공유해서 여러대의 컴퓨터를 공유하여 인쇄를 해야하거나 PC간에 파일, 문서, 이미지등을 공유해서 사용하는 경우가 있답니다.

 

지금은 기본적인 하드웨어 장비가 좋아지고 윈도우 운영체제 자체적으로 네트워크 공유 시스템이 잘되어져 있어서 PC를 잘 다르지 못한다고 해도 간단한 설정을 통해서 네트워크 공유 설정이 가능하답니다.

 

하드웨어 장비설정으로는 같은 네트워크에 있어야 공유가 가능하지만 보통 한개의 공유기로 인터넷을 같이 사용하는 컴퓨터라면 윈도우에서 간단한 설정을 통해서 연결이 가능합니다. 

 

 ■ 요즘 사용하고 있는 윈도우10 버전인 경우 작업 그룹은 WORKGROUP 이며 '설정 변경' 을 통해서 컴퓨터 이름과 적업 그룹 이름을 변경할수가 있답니다. 여러대의 PC 컴퓨터 이름이 동일하면 네트워크 충돌이 생기므로 변경해 주어야 네트워크 연결시에 구분을 할수기 있습니다.

 


■ 컴퓨터 이름, 작업 그룹 이름을 변경하였다면 '제어판 > 네트워크 및 인터넷' 메뉴를 선택합니다. 기존에는 홈그룹 활성화를 해주어야 하였지만 최근에는 윈10 업데이트로 홈그룹이 사라졌습니다.

 

 

■ 네트워크및 공유센터 대화상자를 아래와 같이 불러왔다면 '고급 공유 설정 변경' 메뉴를 선택하여 공유 옵션 변경이 가능합니다.

 

 

■ 고급 공유 설정에서 다른 네트워크 컴퓨터와 장치를 볼수있고 이 컴퓨터가 다른 네트워크 컴퓨터에 표시될수 있도록 '네트워크 검색 켜기' 를 활성화하고, 파일및 프린터를 공유하기 위해서 '켜기' 를 선택합니다.

 

 

■ 특정한 C,D 드라이브 내에서 공유하고자 하는 폴더를 사용자가 임의적으로 생성하여 마우스 우클릭하고 '속성' 메뉴를 선택합니다. 

 

 

■ 공유하고자 하는 폴더 속성 대화상자를 불러왔다면 '공유' 탭을 선택하여 '고급 공유(D)' 단추를 눌러, '선택한 폴더 공유' 를 체크하고 권한을 설정합니다.

 

 

■ 공유사용 권한에서 그룹 또는 사용자 이름을 선택하고 권한을 허용에 체크하면 선택한 사용자 이름의 컴퓨터에 폴더를 공유할수가 있답니다.

 

 

■ 미디어 스트리밍 옵션 설정을 통해서 음악, 사진, 비디오를 네트워크에 있는 다른 컴퓨터의 장치와 주고 받을수가 있답니다. '미디어 스트리밍 켜기' 단추를 선택합니다.

 

 

■ 미디어 스트리밍 옵션 대화상자를 통해서 공유하고자 하는 PC 이름을 선택하여 '허용' 체크를 하게되면 음악, 사진, 비디오 폴더가 다른 컴퓨터에 공유가 되어 연동이 가능합니다.

 

위와같이 네트워크 공유 하고자하는 컴퓨터 설정을 진행하였다면 공유폴더, 내문서, 사진, 동영상, 음악등을 네트워크 설정으로 연동이 가능합니다. 네트워크 공유 설정 연결방법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